본문 바로가기

금연 3주차 신체적 심리적 변화, 보건소 금연 클리닉 재방문

목차

    보건소 금연 클리닉에 방문하고 금연을 시작한 지 3주(21일)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금연을 시작하고 매일 하는 루틴, 신체적 심리적 변화, 금연 보조제 사용에 대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금연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내용을 기록합니다. 

     

    보건소-금연클리닉-재방문-금연-3주차

     

    금연 3주 차 신체적 심리적 변화

    금연을 시작한 지 21일이 지났습니다. 신체적 심리적 변화에 대해 공유할게요. 3주 차가 되니 금연하는 일상이 익숙해져 갑니다. 매일 운동하지 않지만 2일에 하루는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금연 보조제를 사용하고 있는 루틴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신체적 변화

    신체적으로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금연을 시작하고 좋아진 피부톤과 약간의 체중 증가만 있었습니다. 가끔씩 느끼는 두통도 있었으며 두통은 계속되지 않고 일시적이었습니다. 3주 차가 되었을 때 두통은 전혀 없었습니다.

    무엇보다 입이 너무 심심한 느낌이 강하게 들어요. 그래서 과자, 오징어, 쥐포 같은 것을 주로 먹게 됩니다. 이건 시간이 지나면서 좀 나아질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시적인 심심함을 달래기엔 좋은 거 같습니다.

     

    심리적 변화

    3주 차의 심리적 변화는 초조함과 불안감이 많이 감소되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조금씩 밀려오는 무기력함은 여전히 있는 느낌도 있습니다.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요. 음.. 가끔 삶의 의욕이 없다고 해야 할까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흡연을 했던 탓인지 스트레스 관리에 있어서의 부족함인지 모르겠어요.

    가끔씩 욱하고 밀려오는 무기력함은 아직 많이 낯선 느낌이 있습니다. 점점 나아지겠지, 이 또한 그냥 지나가는 현상이겠거니 하면서 하루를 보내고 있는 상황에 있습니다. 금연은 신체적인 어려움 보다 심리적인 어려움이 더 큰 것 같습니다. 

     

    금연 보조제 사용

    금연 보조제는 20 숫자가 적힌 니코틴 패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하루에 하나씩 잠에서 깨어 일상을 시작하기 전에 붙입니다. 하루를 사용하다가 잠들기 전에는 떼어냅니다. 니코틴 성분이 각성 효과가 있다고 해서 잠을 방해할 수 있다고 상담사께서 말씀해 주셨어요. 그래서 자기 전에는 보조제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보건소 금연 클리닉 방문 후 금연을 하고 있습니다. 상담도 보조제도 유지관리도 모두 무료라서 너무 좋았습니다. 금연 클리닉 관련 내용으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이전 글을 참고하셔서 금연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건소 금연 클리닉 후기

     

     

    니코틴 패치 20

    매일 하루의 하나씩 부착하고 있는 니코틴 패치는 20 숫자가 적힌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니코틴 수치에 따라 30, 20, 10이 있더라고요. 1주 차에 30을 사용했으며 2주 차부터 3주 차까지 20을 사용했습니다. 

    니코틴 패치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어떤 느낌인지 궁금해서 하루는 니코틴 패치를 부착하지 않고 버텨봤습니다. 여지없이 식후 또는 커피 마실 때 생각이 나더라고요. 그래서 니코틴 패치는 매일매일 잊지 않고 부착하는 루틴을 보내고 있습니다.

     

    민트 캔디

    이클립스 민트 캔디로 입안을 시원하게 유지하고 양치질이나 가글을 자주하여 입안을 쿨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입안이 텁텁하니 흡연 생각이 나기도 하더라고요. 니코틴 패치와 이클립스 캔디는 필수입니다. 

     

    보건소 금연 클리닉 재방문

    니코틴패치-이클립스-민트캔디
    니코틴 패치 20-이클립스 민트 캔디

     

    1주에 한번 정도 연락을 주시더라고요. 너무 자주 전화 오면 부담스러울 거 같았는데 재방문 후 다시 방문하기 전 한번 정도 연락을 주네요. 3주 차의 금연 기간이 끝나서 보조제를 받으러 다시 보건소 금연 클리닉에 방문했습니다. 이번에도 2주 분량의 니코틴 패치를 받았습니다. 

     

    충분히 버틸만했고 특별한 이상 없이 금연을 잘하고 있다고 말씀해 주셔서 이번에 받은 니코틴 패치는 20과 10을 한 팩씩 받았습니다. 1팩의 분량은 1주간의 분량입니다. 1주는 20을 사용하고 그다음 주는 10을 사용하라고 하시더라고요. 니코틴 패치도 점점 강도가 약한 것으로 바뀌는 상황이 된 거 같아서 좋았습니다.

     

    결론

    담배 생각이 하나도 안 나지는 않습니다만 금연 보조제와 민트 캔디로 버틸만했습니다. 담배 생각이 정말 많이 나는 순간은 역시 스트레스받는 상황의 순간 또는 운동 후 땀을 많이 흘렸을 때 생각이 났습니다. 어떠한 순간에도 전혀 생각이 나지 않는 그 순간을 기약하며 글을 마무리합니다. 

    보건소 금연 클리닉 재방문 후기와 금연 후 신체적 심리적 변화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하며 금연하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댓글